1999년도 환자조사 표본 및 조사표 설계

■연구필요성

- 국민의 의료이용 및 질병발생 양상에 대한 파악은 건강수준의 측정뿐만 아니라 국민 및 국가가 부담해야 할 의료비, 의료자원의 효율적 배분 등, 국가의 보건의료정책 수립의 기초자료가 됨.

- 보건복지부는 우리 나라 국민의 의료이용 및 질병관련 통계 생산을 위하여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3년마다 환자조사를 실시하고 있음. 이 조사는 전국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표본조사로 표본 및 조사표의 설계에 전문성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