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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중년층의 스트레스 경험에 대한 마음 챙김의 긍정적 효과 = The Positive Effects of Spiritual Coping on Stresses in the Later Ye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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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지숭
dc.date.accessioned2014-03-11T04:59:23Z
dc.date.available2014-03-11T04:59:23Z
dc.date.issued2014-02-01
dc.identifier.issn1226-364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11178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23062/2014.02.8
dc.description.abstract중노년기 삶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겪기 마련이다. 본 연구의 60~75세 신중년들은 스트레스 유형 중에서도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편이며, 은퇴자들이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로감, 좌절감 등의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고 있다. 마음 챙김 요인들 중에서 배우자, 가족, 친구들과의 정서적 친밀감(연결성),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자기주도적 삶의 태도(내적 자원)는 스트레스를 겪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하도록 돕고 삶의 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다. 정부와 기업은 신중년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의 국민들이 일상에서 마음 챙김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정부, 사회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개인 스스로가 마음 챙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매일 꾸준히 실천하려는 노력 역시 중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들어가는 말 2. 분석방법 3. 신중년층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4. 마음 챙김의 긍정적 효과 5. 정책적 시사점
dc.formattext/plain
dc.format.extent11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rights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신중년층의 스트레스 경험에 대한 마음 챙김의 긍정적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Positive Effects of Spiritual Coping on Stresses in the Later Years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Series)
dc.subject.keyword스트레스
dc.subject.keyword마음 챙김
dc.subject.keyword신중년층
dc.identifier.doi10.23062/2014.02.8
dc.citation.title보건복지포럼
dc.citation.title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dc.citation.volume2014
dc.citation.volume20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endPage8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포럼 2014년 2월 통권 제208호, pp.75-8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14.2 No.208, pp.7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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