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국가의 가족 정책 현황과 당면 과제: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를 중심으로

-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는 급속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저출산·고령화라는 인구 구조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음 - 가족 규모의 축소 및 가구 구조의 변화, 그리고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동 시장과 가정 내에서 여전히 보수적인 문화와 양성 차별적인 요소가 잔존하고 있음 - 미래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고 동북아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영유아보육교육 지원, 일과 가정 생활 양립, 잠재 인력 활용, 재정 확보라는 당면과제를 안고 있음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동아시아;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