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경제활동 현황, 결정요인 및 효과

키워드 경제활동 ; 고용 ; 여성

초록

- 우리나라 연령별 여성경제활동 현황은 여전히 ‘M’자형을 그리고 있음. 최근 사회서비스 일자리에 여성고용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여성의 임금근로자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 다른 요인을 통제할 경우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비혼일수록, 영유아가 없을수록 경제활동 확률이 높게 나타남.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전문직 여성의 경활률이 높고, 중산층이 상대적으로 낮음.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는 중산층 강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여성경제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특히 수요와 공급간 불일치를 조정하고, 취업맘 친화적인 보육정책 재편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