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노후 준비 실태 및 정책과제 = Old Age Preparedness of Korean Baby Boomers: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노후준비 ; 연금 ; 노후소득

초록

노후 경제적 부양 책임에 대한 인식은 점차 본인, 그리고 연금 등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현 중장년층을 이루고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에서는 부모 세대에 대한 경제적 부양 책임을 갖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본인세대에서는 본인 스스로 노후 부양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향후 이들의 노후 생활의 안정을 위해서는 경제적 노후준비의 중요성은 부각되고 있지만 여전히 경제적 노후준비의 수준은 100점 만점에 47점에 그치고 있다.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2011)에서는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직간접적 지원정책을 통해 다층적 노후소득보장체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과 고령층의 고용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들 정책을 통한 경제적 노후준비가 부족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를 개선하고자 노후소득보장체계와 노동시장과의 연계, 고용기관의 직원의 노후준비 지원을 위한 정책적 지원, 국민의 장기저축 촉진을 위한 지원 등이 필요로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