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통계 관리방안: 2013년 추진계획 = Social Security Statistics Management Strategy 2013

초록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정부의 근거기반정책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통계는 이러한 근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집단 및 사회의 속성과 현상을 수치로 보여주는 통계는 객관적으로 정책적 판단을 할 수 있는 훌륭한 자료가 된다. 지난 수년간 사회보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정부 예산이 증가해 온 가운데 신정부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사회보장정책이 근거 기반하에 시행되길 추구하면서 사회보장통계의 활용에 방점을 두고 있다. 본 고에서는 금년부터 새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보장위원회의 사회보장통계 관리방안의 배경과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전 국민의 사회보장통계추진에 대한 인식의 공감대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