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을 통한 통계생산 현황과 과제

The Current Status of Statistics Produced by the Social Security Information System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은 각종 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 및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관리하여 지자체 복지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2010년 구축되었다. 최근 들어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은 정부운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공공부문 빅데이터 활용과 가치에 대한 관심 고조로 맞춤형 복지실현을 위한 자료원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또한 사회보장기본법이 전면 개정됨에 따라 사회보장통계의 작성이 의무화 되면서 일부 분야의 통계 생산에 대한 기대가 부가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 하에, 본 고에서는 맞춤형 복지정책 실현을 위한 근거 제공 측면에서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에서 생산하는 통계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발전시켜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행복e음;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