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거주 조현병 환자의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 및 수도권의 주간재활시설을 중심으로 = Influencing Factors on Drinking among Schizophrenia Patients in Community Care: Focusing on Daytime Rehabilitation Facilities in Seoul and Gyenggi Areas

키워드

조현병 ; 음주 ; 인구사회학적 요인 ; 심리적 요인 ; 정신질환적 요인 ; Schizophrenia ; Drinking ; Demographic Factors ; Psychological Factors ; Psychiatric Factor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내에 거주하는 조현병 환자의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에 거주하며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위치한 주간재활시설인 사회복귀시설 16개소를 이용 중인 조현병 환자 총 258명을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정신질환적 요인들이 음주에 미치는 영향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구사회학적 요인 중 남성 조현병 환자가 여성 환자에 비해 2.71배 음주 가능성이 높았으며, 사회복귀시설 이용기간이 길어질수록 음주 가능성이 낮아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역사회에서 조현병 환자의 음주에 대한 스크리닝과 조기개입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특히 고 위험군인 남성환자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