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의 건강통계

- 여성건강에 대한 통계산출이 미흡하여 여성건강현황에 대한 분석자료가 부족하여 관련정책을 내오는데 어려움이 많았음.

-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여성건강통계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정책을 개발하여 여성건강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함.

▣ 주요연구결과 및 정책건의

- 전체 인구 중 여성이 49.3%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은 노인인구의 비중이 높음. 여성의 교육수준 및 경제활동인구의 비율은 과거보다 많이 개선되었으나 아직도 남성과 비교할 때 낮은 수준임.

- 생식보건영역에서 합계출산율이 2001년 현재 1.3으로 매우 낮으며, 출생비의 불균형, 인공임신중절, 불임 등의 문제가 심각하고, 제왕절개분만비율이 높고 모유수유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여성의 기대수명은 증가하고 있으며, 남자보다 높지만 남녀 수명의 차이는 감소하고 있음. 전체 여성만성질환의 유병률은 남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수명과 삶의 질을 위협하는 주요한 만성질환에서 중년, 노년 여성의 유병률이 매우 높고, 이로 인하여 건강인식 및 활동제한이 심각함. 여성에게 있어 주요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질환은 암질환,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골관절염, 정신질환 등을 들 수 있음.

- 여성의 건강행태는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나쁘지는 않으나, 청소년기 흡연, 땀흘리는 운동, 음주 등의 습관에 있어서 개선이 필요함.

- 여성의 의료이용은 일반적으로 남자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입원이용과 건당진료비는 남자보다 높으며, 이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가 필요함.

- 여성건강에 대한 통계자료를 근거로, 여성건강 기반구축, 생식보건, 만성질환, 건강행태 등의 영역별로 정책과제를 개발하였음.

▣ 기대효과

- 여성건강에 대한 통계를 산출하였으므로, 여성건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음으로 해서 보건의료체계에 성인지적 관점을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봄.

- 정책과제 개발을 통해서 여성건강센터 걸립, 여성건강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이 부각되어 여성건강증진을 위한 기반구축에 기여함.

- 전체 만성질환관리체계(암, 만성질환, 정신질환, 건강증진사업) 및 생식보건 관리에 있어서 성인지적 정책을 개발하고 주요 사업을 실행하는데 기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