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 기능성 표시 적용을 위한 영양소 함량기준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Nutrient Profiles for Health Claims

▣ 주요연구내용 - 현재 국내에서는 단순한 제형의 식품에만 기능성표시를 허용하고 있으나 다양한 식품의 개발로 인하여 기능성표시의 적용을 위한 영양기준의 개발이 필요함 - 식품의 기능성표시를 위한 영양소함량기준(Nutrient profiles)의 개발 - 미국, 일본, 유럽(영국 포함), 호주, 뉴질랜드, 중국 등의 기능성표시 적용 기준을 검토하고 각국 기준의 장ㆍ단점을 분석함 - 현재 국내 건강기능식품 인정 관련 규정 및 평가기준을 분석하여 다양한 원료가 복합된 식품의 기능성표시 적용 시의 영양소함량기준(Nutrient profile)을 제안함(예: 콜레스테롤 함량 기준, 나트륨 함량기준 등) ▣ 보고서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