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금연포탈사이트 운영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03년 흡연으로 인한 사망이 전 세계적으로 1,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흡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1998년 기준으로 6조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 가치로 환산할 경우 9조원 이상으로 추정됨. - 국내의 높은 흡연율 등을 고려할 때 흡연 예방 및 금연 유도를 위한 국가적인 프로그램 마련이 요구되어 2001년 ‘금연포털사이트 구축운영’ 제1차년도 사업(2001. 7.~12.)으로 금연포털사이트 ‘금연길라잡이(http://nosmokeguide.or. kr)’를 개발하여 2002년 1월부터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중임. - 본 사업은 금연포털사이트 구축운영 제4차년도 사업(2004. 1~2004. 12.)으로 제1, 2, 3차년도 사업에 이어 구축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며 제공정보의 확대ㆍ개편 및 효율적인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둠. - 금연포털 사이트 구축의 목적은 건강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금연교육을 수행하고, 대상자 계층별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한 폭넓고 상세한 정보 제공 및 자가진단, 금연교실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 - 만남의 장을 통하여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실천지향적 생활환경을 조성함. - 해외선진정책 및 관련통계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연구 및 정책결정을 지원함. ▣ 주요연구내용 - 금연포털사이트의 지속적인 운영 및 정보갱신: 온라인 금연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금연관련 자료 추가, 전문가상담실 운영, 자가진단프로그램 운영, 커뮤니티 운영, 관련 신문기사 정보 제공, 관련사이트 정보 제공, 공지사항 및 게시판 관리, 영문홈페이지 운영 - 휴대전화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모바일 매체를 통한 ‘모바일 금연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담배가격 인상에 관한 정부의 정책 소개 및 금연에 관한 각종 정보를 담은 ‘담배값 인상 홈페이지’ 구축 및 개발 - 성인용 온라인 금연프로그램인 ‘도전 담배탈출’의 금연성공률을 분석한 결과, 남자는 총 50,699명 가운데 30.6%인 15,527명이 금연에 성공한 반면, 여자는 총 5,843명 가운데 12.9%인 742명만이 금연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남. - 청소년용 온라인 금연프로그램인 ‘금연마라톤’의 금연성공률을 알아보기 위해 30일, 60일, 100일, 6개월, 1년에 해당하는 날짜에 금연시계를 점검한 참여자를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30일 이상 금연에 성공한 사람은 총 343명으로 18.0%의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이 금연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남. - 웹트렌트를 사용한 기술적 평가, 홈페이지의 정성적 평가 실시함. - 책자(보건복지포럼), 인터넷 광고, 인터넷 금연캠페인, 인터넷 무료편지 보내기 캠페인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함. - 자료를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서버의 효율적 관리로 항상 금연포털사이트의 접속속도를 유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