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현황과 과제 = Present Status and Problems of Health Screening Program in Korea

초록

우리나라에는 세계적으로도 예를 찾기 힘들 정도의 잘 갖추어진 국가건강검진 체계를 갖고 있으며 민간검진의 고급화도 가히 세계적인 수준이다. 그러나, 아직도 자세히 살펴보면 한국인의 역학적 특성과 진료 환경에 따른 목표질환과 검사방법의 타당성 부족, 검진 프로그램의 비효율적 운영, 검진후 관리의 부족, 검진의 효과평가체계 부재 등 풀어야할 문제점들이 발견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국민들의 가치관과도 관련되어 있어 해결이 쉽지 않지만, 건강검진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건강검진과 진료의 역할을 구분해 건강검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건강검진의 효과 평가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시급한 과제라 하겠다. 무증상 인구에서는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 발생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유질환자는 진료 영역에서 집중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합병증을 줄이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