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변화와 사회적 대응방안 연구 = The Change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Social Welfare Policies

키워드 다문화가족 변화 ; 가족해체 ; 가족 재구성

초록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의 변화에 대비하여 새롭게 편입된 다문화가족의 특성 및 갈등요인을 파악하여 사회취약계층인 다문화가족이 건강하게 유지 발전되고, 전체 가족원이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회통합적 정책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음. - 우리나라 다문화 사회관련 정책환경의 특수성 및 변화를 진단함. - 다문화정책 현황 및 성과를 분석함. - 선진국의 정책사례를 비교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 - 새롭게 편입된 다문화가족의 특성, 갈등요인 및 정책욕구 등을 파악함. - 다문화가족 사회통합 관련 새로운 정책과제 및 추진체계를 도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