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개념, 기능성 범위 및 표시ㆍ광고 합리화에 대한 연구

제목
건강기능식품 개념, 기능성 범위 및 표시ㆍ광고 합리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finition of Health Functional Food, Scope of Functionality, Labelling and Advertisement
저자

곽노성; 김어지나; 김영래

발행연도
2007
발행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 주요연구내용
-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 등과의 관계 분석
- 국내외 기능성 및 유용성 표시 실태 및 문제점 분석
- 주요국의 건강기능식품 정의, 기능성범위ㆍ표시광고의 제도 분석
- 건강기능식품에 포함되는 제형 범위에 대한 조정방안 제시
- 건강기능식품의 사용용도에 따른 기능성 범위 설정(안) 제시
- 기능성 표시가 가능해지는 식품에 대한 광고지침(안) 마련
▣ 보고서의 구성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제3절 연구 방법

제2장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표시제 운영 현황
제1절 건강기능식품 표시제
제2절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
제3절 축산식품 기능성 표시제
제4절 시사점

제3장 외국의 기능성 표시제 운영현황
제1절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제2절 미국
제3절 일본
제4절 중국
제5절 유럽연합(EU)
제6절 시사점

제4장 국내외 기능성 표시 실태
제1절 필요성
제2절 우리나라
제3절 외국
제4절 시사점

제5장 건강기능식품 등의 기능성 표시제 주요 쟁점 검토
제1절 건강기능식품의 개념 및 제형
제2절 표시 허용범위
제3절 소관법률
제4절 평가 기준
제5절 표시ㆍ광고 사전심의제

제6장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 표시제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제1절 기본방향
제2절 정책제언
제3절 향후 추진과제

참고문헌

부 록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총괄 연구과제 요약
보고서 번호
정책보고서 2007-43
URI
http://repository.kihasa.re.kr:8080/handle/201002/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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