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

제목
인구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
저자

이삼식; 김태헌; 김희경; 최은영; 신인철; 정윤선; 박강용; 권부경; 강정애; 이수영

발행연도
2005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 저출산 경향의 반전을 위해 개인의 가치관과 더불어 사회규범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학교교육의 중요성 증대
— 출산 및 자녀양육 자체는 사적인 영역이므로 학교교육의 역할이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으로 1998년도에 개발되었으며, 이에 따라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고민이 거의 없거나 부족한 실정

○ 본 연구는 각급학교 교과내용의 문제점 도출 및 저출산사회에 적합한 개선방향 제시에 목적을 두고 있음.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제2절 연구내용
제3절 연구방법

제2장 가치관과 교육
제1절 인구교육의 정의
제2절 가치관의 특성과 발달
제3절 학교교육과 가치관

제3장 인구현상 변화 및 출산관련 가치관
제1절 저출산 원인과 파급효과
제2절 출산관련 가치관

제4장 인구교육관련 교과서 분석틀
제1절 인구교육관련 분석 대상
제2절 인구교육관련 분석범위 및 분석내용
제3절 인구교육관련 분석방법

제5장 인구교육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
제1절 초등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제2절 중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제3절 고등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제4절 교과내용 수정‧보완의 기본방향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건의

참고문헌

부 록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2005-30-3
ISBN
89-8187-378-X
89-8187-3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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