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

○ 저출산 경향의 반전을 위해 개인의 가치관과 더불어 사회규범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학교교육의 중요성 증대 — 출산 및 자녀양육 자체는 사적인 영역이므로 학교교육의 역할이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으로 1998년도에 개발되었으며, 이에 따라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고민이 거의 없거나 부족한 실정 ○ 본 연구는 각급학교 교과내용의 문제점 도출 및 저출산사회에 적합한 개선방향 제시에 목적을 두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