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
dc.contributor.author | 이삼식 |
dc.contributor.author | 김태헌 |
dc.contributor.author | 김희경 |
dc.contributor.author | 최은영 |
dc.contributor.author | 신인철 |
dc.contributor.author | 정윤선 |
dc.contributor.author | 박강용 |
dc.contributor.author | 권부경 |
dc.contributor.author | 강정애 |
dc.contributor.author | 이수영 |
dc.date.accessioned | 2010-11-09T02:21:29Z |
dc.date.available | 2010-11-09T02:21:29Z |
dc.date.issued | 2005 |
dc.identifier.isbn | 89-8187-378-X |
dc.identifier.isbn | 89-8187-382-8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774 |
dc.description.abstract | ○ 저출산 경향의 반전을 위해 개인의 가치관과 더불어 사회규범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학교교육의 중요성 증대 — 출산 및 자녀양육 자체는 사적인 영역이므로 학교교육의 역할이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으로 1998년도에 개발되었으며, 이에 따라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고민이 거의 없거나 부족한 실정 ○ 본 연구는 각급학교 교과내용의 문제점 도출 및 저출산사회에 적합한 개선방향 제시에 목적을 두고 있음.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제2절 연구내용 제3절 연구방법 제2장 가치관과 교육 제1절 인구교육의 정의 제2절 가치관의 특성과 발달 제3절 학교교육과 가치관 제3장 인구현상 변화 및 출산관련 가치관 제1절 저출산 원인과 파급효과 제2절 출산관련 가치관 제4장 인구교육관련 교과서 분석틀 제1절 인구교육관련 분석 대상 제2절 인구교육관련 분석범위 및 분석내용 제3절 인구교육관련 분석방법 제5장 인구교육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 제1절 초등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제2절 중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제3절 고등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 제4절 교과내용 수정‧보완의 기본방향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건의 참고문헌 부 록 |
dc.format | application/pdf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rights |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CC BY-NC-ND 2.0 KR) |
dc.rights | KOGL BY-NC-ND |
dc.rights.uri |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
dc.rights.uri | 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
dc.title | 인구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 |
dc.type | Book |
dc.type.local | Report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삼식 |
dc.type.other | 연구보고서 |
dc.identifier.localId | 연구보고서 2005-30-3 |
dc.identifier.localId | Research Monographs 2005-30-3 |
dc.subject.kihasa | 인구변화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