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래 질병 위험에 대한 인식과 대비 = Awareness and Preparedness of Korea's Future Disease Threats

키워드 미래 질병 위험 ; 토픽모델링 ; 호라이즌 스캐닝 ; 합의형성 워크숍 ; 미래 보건 이슈

초록

국가별 세부 보건사업은 미래의 건강과 질병에 위협이 되는 요인을 고려하여 구체화될 수 있으며, 미래의 위험 요인은 보건정책의 방향과 전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내 보건정책은 법적 근거를 토대로 여러가지 국가 대책 및 계획이 수립되어 왔으며, 이들 계획은 각각의 계획이 가지는 기본 목적에 충실하기는 하지만 국가의 미래 수요와 사회환경 변화에 대한 검토가 충분하지 않아 미래를 대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에는 미래의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를 고려하여 정책 방향성을 검토하는 연구가 이어지고 있으나, 급변하는 환경을 고려하여 미래 이슈를 주기적으로 예측하고 전문가와 사회적 의견을 수렴하여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미래의 질병 위험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전문가의 의견을 파악하여 미래의 위험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위험 요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보건의료정책이 지속가능한 건강 안전망으로 작동하기 위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