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활 균형과 삶의 만족: 결혼·가족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Work-Life Balance and Satisfaction with Life among Korean Workers: focused on marital status and family characteristics

초록

이 글에서는 일하는 사람의 일-생활 균형 전반을 살펴보고, 일-생활 균형과 삶의 만족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일-생활 균형은 특히 가족 특성에 따른 영향이 크다. 따라서 대표적인 가족관련 조건을 중심으로 차이와 특성을 파악하고 여러 환경에서의 일-생활 균형을 위해 다각적인 고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결혼 상태, 자녀 유무, 가족 유형에 따른 일-생활 균형 만족 정도, 그리고 일-생활 균형과 삶의 만족 관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기혼에 집중된 일·가족 양립에서 나아가 일과 개인 생활의 균형 및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더욱 요구된다. 30, 40대 양육자, 미취학 자녀 양육자, 여성의 경우 등에게는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일정 수준의 일-생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자녀가 있는 삶의 만족에 매우 중요하다. 가족 내 돌봄을 주로 담당하는 양육자가 없거나 돌봄 서비스 구매가 자유롭지 않은 가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해 보이며, 가족 내 양육자 수 등 가족의 환경과 변화를 고려한 정책적 발전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