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협력체계 확립을 위한 건강보험 가치기반 보상체계 구축 연구 = A study on value-based payment development for patient-centered health care system

키워드

의료협력체계 ; 가치기반 보상체계 ; 환자중심 ; 일차의료 모형 ; 의료기관 네트워크 모형 ; 지역사회 의료-요양 통합관리 모형

이는 결과적으로 우리나라 의료체계가 단일 공급자 중심의 ‘경쟁적 의료제공체계’로 발전되어 오는 근간을 형성하였다.

하지만 질병 구조가 점차 급성기·감염성 질환에서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국민의 욕구가 복잡화·다양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와 같은 “단일” 공급자 중심의 “경쟁적” 의료제공체계에서는 효과적/효율적 대응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여주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공급자 중심의 분절적 의료전달체계에서 국민 중심의 통합적 의료협력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의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