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서비스 제공 인력의 직무 내용 및 특성: DACUM방법을 활용하여 = Job Description and Characteristics of Protective Service Workers:Using the DACUM Method

초록

이 글은 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직무 내용 및 특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직무분석 방법 중 하나인 DACUM 방식을 활용하여 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구체적 직무 내용과 특성을 확인해 보았다. 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양성과 효율적 업무 수행을 위해 업무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과 훈련체계 마련, 보호서비스 영역의 통합 직무 개발, 추가적인 자격인증제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