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의 주거자금 조달방식과 부모 지원의 젠더-계층적 성격 = Sources of Housing Funding for Newlyweds: A Gender- and Class-Stratified Analysis of Intergenerational Giving

키워드 결혼 ; 주거자금 ; 세대관계 ; 젠더관계 ; 세대 간 이전 ; 자산불평등

초록

이 연구는 최근 결혼한 부부들이 거주주택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신혼부부는 주거자금조달을 위해 상당한 규모의 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해야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외부자금이 사적인 부모-자녀 관계에 의해 충당되는 실태를 파악하고, 세대간 자원이전의 성격을 계층과 젠더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한국가족의 세대 및 젠더 관계에 대한 함의를 연구했다.

연구 결과, 결혼 첫 주택 마련 시 부모의 지원은 신혼부부 10쌍 중 7쌍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그러나 주거자금의 절반 이상을 부모에게 의존하는 현상은 상대적으로 일찍 결혼하거나 외벌이인 가구, 특히 주거자산 상위계층에 집중된 현상이었다. 이러한 특징은 현재 한국사회에서 부모의 성인자녀 결혼주거자금 지원이 자녀의 필요에 대응하는 복지적 성격과 자산상위계층의 부의 세습 수단이라는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두 성격 모두에서 부모의 성인자녀 지원은 남성측 부모에 의한 남성자녀 중심의 지원, 즉 젠더편향적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세대 간의 자립을 뒷받침하는 공적인 지원이 더욱 확대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가족문화의 변화도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