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지역사회 연속적 거주를 위한 주거지원과 서비스 연계 방안 = Strategies of Housing Support and Service Linkage for Older Adults’ Aging in Place

키워드 지역사회 연속적 거주 ; 주거정책 ; 고령자 적합 주거 ; 주택 개보수 ; 주거지원서비스

초록

이 연구는 초고령사회 진전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주거정책의 방향성이 지역사회 중심, 개별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되어야 한다는 문제 의식 하에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고령자 거주에 적합한 주거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노인의 지역사회 연속적 거주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국내외 노인 주거지원 현황을 검토하였으며, 현 시점 노인가구의 주거특성과 정책적 욕구를 다각적인 방면에서 파악하였다. 아울러 실효성 있는 정책제언을 위해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고령자 거주에 적합한 주거지원 및 서비스 연계방안에 대해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고령자 거주를 위한 물리적 공간 확보와 재정지원 등의 하드웨어적 주거지원과 개별 고령자의 욕구에 맞춰 주거환경을 유지 및 개선하는 서비스 연계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