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포용국가와 관련된 연구는 이미 수년간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이를 통해 그 기본구조와 핵심모델이 수립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를 토대로 그 실현방안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추진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 따라 <역량-고용-소득의 선순환 모델>이 작동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다루는데 집중하였다. 먼저 교육정책과 고용정책 그리고 사회보장정책을 중심으로 혁신과 포용의 기능이 어떻게 투영되어야 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어 각 정책분야를 관통하는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융합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목적 3 제2절 연구방법 10 제3절 연구의 주요 내용 12
제2장 혁신적 포용국가의 구상과 전망 15 제1절 들어가며 17 제2절 혁신적 포용국가의 경제사회적 환경 19 제3절 혁신적 포용국가의 기본구조와 전략 36 제4절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핵심 정책과제 54 제5절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혁신적 포용국가의 과제 64
제3장 교육분야의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방안 71 제1절 연구 개요 73 제2절 역량기반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 74 제3절 역량기반 학교체제 및 학교환경 변화 방안 78 제4절 혁신과 포용적 성장을 위한 고등교육 81 제5절 사회적 취약계층 학습자를 위한 포용적 교육 정책 방안 84 제6절 학교 밖 청소년 역량 교육 88 제7절 결론 및 논의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