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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정책 및 민원행정서비스에 관한 고객만족도 연구

제목
보건복지정책 및 민원행정서비스에 관한 고객만족도 연구
저자

김유경 ; 김미숙 ; 김승권 ; 조애저

발행연도
2002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 1990년대 이후 두 번의 세계대전과 동‧서 진영간의 체제경쟁과정에서 생겨난 정부의 각종 규제와 비효율로 인하여 자율적인 시장경제의 축소를 야기함.
— 세계 여러 나라는 경제위기를 탈피하고 세계화에 대응하고자 신자유주의를 받아들이고 정부의 거대한 몸집과 기능을 최소한으로 축소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려는 움직임을 시작하였음.
— 정부실패를 치유하기 위해 대두된 신공공관리(New Public Management)의 전략들로는 민영화, 규제완화, 정책과 집행을 분리하는 Agency, 시민헌장제도 등의 기법이 도입되고 있음.
— 신공공관리론은 영국에서 처음 도입된 이후 영어사용권 국가들은 물론 유럽, 동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정부개혁을 위한 하나의 이념으로 확산되기에 이르렀음.
□ 세계적 배경 하에서 우리나라도 문민정부가 출범된 범된 이후‘ 작지만 봉사하는 효율적인 정부’의 구현을 목표로 공공부문의 정부개혁을 추진하게 되었음.
— 국민생활에 불편을 초래하였던 각종 규제들의 개혁을 시작으로1 998년부터 행정기관별로 행정서비스헌장제를 도입하여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있음. 2000년에는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기관으로 확대 도입되기에 이르렀음.
목차
Ⅰ. 序 論
1. 硏究의 必要性 및 目的
2. 硏究內容 및 方法

Ⅱ. 顧客滿足度의 理論的 背景
1. 顧客滿足度 槪念
2. 行政서비스憲章 關聯 理論
3. 各國의 顧客滿足管理戰略 適用事例
4. 要約 및 示唆點

Ⅲ. 顧客滿足度 評價模型
1. 保健 福祉政策 評價模型
2. 民願行政서비스 및 反腐敗 評價模型
3. 要約 및 示唆點

Ⅳ. 保健 福祉政策에 대한 顧客滿足度 評價
1. 調査對象者 特性
2. 評價結果
3. 要約 및 示唆點

Ⅴ. 民願行政서비스에 대한 顧客滿足度 評價
1. 調査對象者 特性
2. 評價結果
3. 要約 및 示唆點

Ⅵ. 不正腐敗 評價
1. 調査對象者 特性
2. 評價結果
3. 要約 및 示唆點

Ⅶ. 保健 福祉政策 및 民願行政서비스의 改善方案
1. 保健 福祉政策 改善方案
2. 民願行政서비스 改善方案
3. 腐敗防止를 위한 政策方案

參考文獻

附 錄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2002-16
ISBN
89-8187-289-9
KIHASA 주제 분류
사회서비스 > 사회서비스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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