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정책 및 민원행정서비스에 관한 고객만족도 연구

□ 1990년대 이후 두 번의 세계대전과 동‧서 진영간의 체제경쟁과정에서 생겨난 정부의 각종 규제와 비효율로 인하여 자율적인 시장경제의 축소를 야기함. — 세계 여러 나라는 경제위기를 탈피하고 세계화에 대응하고자 신자유주의를 받아들이고 정부의 거대한 몸집과 기능을 최소한으로 축소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려는 움직임을 시작하였음. — 정부실패를 치유하기 위해 대두된 신공공관리(New Public Management)의 전략들로는 민영화, 규제완화, 정책과 집행을 분리하는 Agency, 시민헌장제도 등의 기법이 도입되고 있음. — 신공공관리론은 영국에서 처음 도입된 이후 영어사용권 국가들은 물론 유럽, 동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정부개혁을 위한 하나의 이념으로 확산되기에 이르렀음. □ 세계적 배경 하에서 우리나라도 문민정부가 출범된 범된 이후‘ 작지만 봉사하는 효율적인 정부’의 구현을 목표로 공공부문의 정부개혁을 추진하게 되었음. — 국민생활에 불편을 초래하였던 각종 규제들의 개혁을 시작으로1 998년부터 행정기관별로 행정서비스헌장제를 도입하여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있음. 2000년에는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기관으로 확대 도입되기에 이르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