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요금감면 신청서비스 확대 방안 연구

키워드 사회취약계층 ; 요금감면 ; 신청대행 ; 신청서비스

· 본 연구에서는 요금감면서비스 신청대행 범위 확대 방안 마련 및 기존 요금감면서비스 수급률 제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연구 목적 설정

- 요금감면서비스 신청대행 범위 확대를 위해 중앙 및 지자체, 공공 및 민간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요금감면서비스에 대한 현황 조사 및 요금감면서비스별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향후 확대 가능한 요금감면서비스 신청대행 범위를 선정한 후 요금감면 신청대행을 위한 정보연계 방안을 제시함.

- 요금감면서비스 수급률 현황조사와 미신청 이유 분석을 통한 수급 확대 방안 수립을 위해 요금감면서비스 신청업무 및 정보연계 현황을 분석하고, 요금감면서비스별 수급률 현황 및 미신청 이유 조사․분석 후 대응방안을 모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