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요금감면 신청서비스 확대 방안 연구

□ 포용적 복지 실현의 일환으로 요금감면 신청대행 범위 확대 방안 마련 및 실제적인 요금감면서비스 수급률 파악을 위한 현황조사 연구 추진 필요 - 신청대행 범위 확대를 위해서는 지자체, 공공 및 민간기관에서 제공하는 요금감면서비스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연계 가능한 관련 정보시스템 분석 필요 *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의 확대와 발맞추어 기존 신청주의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요금감면서비스의 신청대행 확대를 통해 복지서비스의 편의성 확대 - 실제적인 요금감면서비스 수급률 및 미신청 원인 조사를 위해서는 요금감면서비스별 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수급률 현황 조사 필요

사회취약계층; 요금감면; 신청대행; 신청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