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성장의 비전과 전략

키워드 포용; 포용성장; 포용복지

○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수출주도, 재벌중심, 성장중심의 경제전략을 추진해 왔으며, 이의 성과로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발전하는 기초를 마련

- 성장중심의 경제정책은 성장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믿음 속에서 사회보장제도 확충, 취약계층의 보호 등의 보호조치는 경제수준에 비해 매우 미흡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 1990년대 들어서면서 약화되기 시작한 경제성장은 급기야, 1998년 경제위기 상황을 경험하였으며, 노동자, 자영업자 등이 실업으로 내몰리고, 소득악화로 인한 가족해체라는 병리현상 등을 체험

○ 신자유주의 정책과 시장중심의 경제체계는 2000년대 이후 세계 경제위기에 대응에 미흡하였으며, 보호무역주의(미중 간 무역분쟁, Brexit 등)가 확장되면서 양극화를 심화

- 노동시장 유연화는 사회양극화(노동시장 이중구조, 기회불평등, 지역발전 불균등 등)를 심화시키고, 저성장 속에서 소외되는 국민들이 늘어나는 문제를 야기

- 계층간, 세대간 갈등, 대기업 및 중소기업간 격차 확대, 사교육비, 주거비, 의료비 등의 부담 증가로 인한 생활고 등 1997~1998년 경제위기이후 국민의 생활수준은 나아지지 않고 있는 상황

○ 촛불혁명을 통해 집권한 현 정부는 “기회의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의 정의로움”을 기초로 소득주도성장 정책속에서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조정 등의 조치를 취함. 하지만 동 정책에 대한 사회적 논쟁이 지속되고 있음

○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포괄하는 포용성장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개념과 정책 등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정리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직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