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 Measuring and Analyzing the Korean Happiness Index

키워드 한국인의 행복 ; 행복결정요인 ; 행복수준 ; 행복의 불평등

초록

인류가 추구하는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이므로,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행복한지 지표로 보여 줄 필요가 있다. 행복의 개념이 추상적이기 때문에 대리변수로 GDP를 사용해 왔지만, 2009년 프랑스의 ‘경제성과?사회진보 측정 위원회’에서 사회진보를 측정할 수 있는 사회지표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우리의 사회에 부합하는 사회진보 지표로서의 행복지수를 제안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인의 행복지수를 산출하기 위해 2차례의 전문가 이메일조사와 일반국민 전화조사를 수행했다, 분석 결과 실업자와 저소득층의 행복의 수준이 현격히 떨어지고, 특히 저소득층은 평균적으로 낮은 행복 수준을 경험할 뿐 아니라 행복의 내부 분산도도 다른 계층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행복의 불평등을 심화하는 소득 이외의 요인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경제적 박탈과 결핍의 경험이 행복의 결핍을 야기하는 경로에 대한 연구와 정책적 대안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