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질평가지원금 평가 중장기 모형개발 - 의료전달체계 및 공공성 영역 중심

키워드 의료질평가지원금; 의료의 질; 성과연동지불제도; P4P

⧠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일환으로 선택진료비 규모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의료기관이 의료 질 향상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건강보험 적용 추진

○ 선택진료비 축소비용은 고도·전문 의료서비스, 환자 안전, 우수 의료기관 등에 대한 건강보험 보상을 강화하여 손실을 보상함(보건복지부, ‘2014-2018 건강보험 중기보장성 강화 계획’, 2015.2).

○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웹 기반의 보고시스템이 갖추어지고 있는 단계임.

○ 향후 피평가자(공급자)와 평가자(심사평가원) 양자 간 효율적 지표 수집과 보고체계를 갖추어 행정비용을 절감하고 수집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 및 관리하도록 해야 함.

○ 또한 질 향상 평가 활동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표준화 된 전자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정보수집시스템의 구축이 필수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