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질평가지원금 평가 중장기 모형개발 - 의료전달체계 및 공공성 영역 중심

연구 목적 의료질평가지원금 의료전달체계와 공공성 영역의 중·장기적 평가지표 및 핵심지표 개발 · 종별 의료기관 기능 정립과 환자 중심 의료연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중·장기적 평가지표 및 핵심지표 개발 - 종별 기능 미분화와 상호간 전달체계 부재로 인한 고비용, 비효율적 시스템을 개선하고 의료기관의 역할 정립 도모를 위한 다면적 평가지표 개발 - 환자 중심의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효율적 의료경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의 의료연계 활동 도모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 시스템 전반의 효율성 제고와 지출 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예방중심의 일차의료 기능 강화를 위해 일차의료와 상급의료체계 간의 환자의뢰․회송 등 일차의료 활성화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 의료기관의 공공성 향상을 위한 중·장기적 평가지표 및 핵심지표 개발 - 의료시스템의 공공성을 향상시키는 병원의 역할 변화를 유도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및 의료서비스 이용의 형평성을 개선할 수 있는 평가지표 개발 의료질평가지원금 평가지표의 효율적 산출·관리 위한 자료수집체계 구축 방향 제시 · 의료기관 질 평가 지표의 효율적 수집, 분석, 관리, 활용을 위한 정보수집체계 관련 국외 사례 검토 및 국내 현황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자료수집체계 설계의 방향성 제시 의료질평가지원금 평가의 중․장기적 로드맵 수립 · 의료질평가지원금 제도가 국가 보건의료체계의 전반적 질을 견인하고, 통합적․전향적 평가체계로 전환될 수 있도록 중장기적 로드맵 수립

의료질평가지원금; 의료의 질; 성과연동지불제도; P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