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년 추진된 ‘전달체계 개선 대책’에 의해 복지급여 및 서비스 수급대상 선정 및 관리 업무 전문화 및 읍면동 조사부담 경감을 위하여 기존 읍면동 담당자가 담당하던 조사?선정?자격관리 업무를 시군구 통합조사관리팀을 신설하여 일원화하였음 · 이처럼 조사, 선정, 자격관리 업무를 시군구로 일원화한 통합조사관리 업무 수행체계 전환 이후 조사업무의 전문화 및 효율성 제고 효과, 읍면동에서의 찾아가는 서비스 강화 효과 등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가 필요한 상황임 · 한편, 2015년 일부 지자체의 건의에 따라 2016년 상반기 복지대상자 접근성 강화, 신속한 급여 지급 및 연계를 위해「통합조사관리 업무의 읍면동 이관 시범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이러한 시범사업 추진 현황을 모니터링 하고 성과를 비교 평가할 필요가 있음
목차
요약 1
제1장 서론 21
제1부 통합조사관리 업무 수행체계 평가 제2장 통합조사관리 업무 수행체계 및 프로세스 현황 31 제3장 통합조사관리 업무 수행체계 평가지표 및 조사내용 59 제4장 행복e음 자료를 활용한 통합조사관리 업무 추진현황 평가 71 제5장 통합조사관리 업무 수행체계 양적평가 105
제2부 통합조사관리 업무 동 주민센터 이관 시범사업 평가 제6장 통합조사관리 업무 동 주민센터 이관 시범사업 평가지표 및 조사내용 171 제7장 행복e음 자료를 활용한 통합조사관리 업무 동 주민센터 이관 시범사업 추진현황 평가 199 제8장 통합조사관리 업무 동 주민센터 이관 시범사업 양적평가 231 제9장 통합조사관리 업무 동 주민센터 이관 시범사업 질적평가 283 제10장 결론 및 정책제언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