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조사관리 업무 수행 현황 분석 및 평가 연구

· 2009년 추진된 ‘전달체계 개선 대책’에 의해 복지급여 및 서비스 수급대상 선정 및 관리 업무 전문화 및 읍면동 조사부담 경감을 위하여 기존 읍면동 담당자가 담당하던 조사?선정?자격관리 업무를 시군구 통합조사관리팀을 신설하여 일원화하였음 · 이처럼 조사, 선정, 자격관리 업무를 시군구로 일원화한 통합조사관리 업무 수행체계 전환 이후 조사업무의 전문화 및 효율성 제고 효과, 읍면동에서의 찾아가는 서비스 강화 효과 등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가 필요한 상황임 · 한편, 2015년 일부 지자체의 건의에 따라 2016년 상반기 복지대상자 접근성 강화, 신속한 급여 지급 및 연계를 위해「통합조사관리 업무의 읍면동 이관 시범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이러한 시범사업 추진 현황을 모니터링 하고 성과를 비교 평가할 필요가 있음

통합조사관리; 복지급여; 복지대상자 접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