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첨가물의 안전성 프로파일 개발 연구 = A Study on Development profile of safety for Food Additives

키워드 식품 첨가물 ; 안정성 ; 프로파일 ; 리스크커뮤니케이션 ; 독성

초록

국민의 식생활 양식이 변화하면서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여 식품첨가물의 생산액은 2005년부터 2012년까지 2배로 증가하였다. 식품에는 안전성 평가가 완료된 식품첨가물만이 사용됨에도 불구하고, 첨가물은 건강에 무조건 해로운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팽배하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왜곡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품첨가물의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소비자가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식품첨가물의 통합정보가 담긴 안전성 프로파일 교재를 마련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전문가 포커스그룹(focus group)의 조사결과에 근거하고 이슈화된 식품첨가물들 중에서 205품목을 선정하여 안전성 관련 현황을 파악한 후 안전성 프로파일을 작성하였으며 독성 등 관련 전문가의 검토와 보완을 거쳐 최종적으로 식품첨가물 205품목의 안전성 프로파일을 DB화 구축하였다. 식품첨가물의 일반특성, 독성 및 안전성 특성, 모니터링 결과, 국내외 관리현황, 사용현황, 연구동량, 사건사고 언론보도 및 소비자정보 등 품목별 종합정보가 DB에 정리되어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통해 식품 첨가물에 관한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고, 정확한 안전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용 DB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검색기능을 추가하였고, 전문가용 DB를 활용한 산업체용 홍보자료와 소비자용 홍보자료의 시안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