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입양인 실태조사 심층분석

키워드 국외입양인 ; 사후서비스 ; 뿌리찾기 ; 정체성 ; 사회적 차별 ; 가족관계 ; 심리적 적응

초록

□ 국외입양인의 삶의 질은 입양인 당사자 뿐 아니라 입양을 보낸 아국의 위상에도 중요한 사안임. 전 세계에 거주하는 20여만 한국출생 국외입양인이 어느 정도 잘 적응하며 삶의 영위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입양을 보낸 우리나라의 의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