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입양인 실태조사 심층분석

□ 국외입양인의 삶의 질은 입양인 당사자 뿐 아니라 입양을 보낸 아국의 위상에도 중요한 사안임. 전 세계에 거주하는 20여만 한국출생 국외입양인이 어느 정도 잘 적응하며 삶의 영위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입양을 보낸 우리나라의 의무임. - 우리나라는 국외 입양부모들이 최근 입양된 입양아를 잘 양육할 수 있도록 정책적지원을 해야할 뿐 아니라, 성인으로 성장한 입양인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주기적 모니터링을 비롯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함 - 국외입양 지원정책은 국외입양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는데 목적을 두고,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 규명에 초점이 두어져야 함

국외입양인; 사후서비스; 뿌리찾기; 정체성; 사회적 차별; 가족관계; 심리적 적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