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영역의 삶의 질과 정책과제

초록

최근 韓國社會를 無規範狀態라고 자주 이야기하고 있다. 急增하고 있는 非人倫的때惡事件과 大型事故를 그 증거로 들고 있다. 박한상 事件을 비롯한 親族殺害·遺棄事件, 지존파를 비롯한 때惡事犯, 성수대교의 붕괴나 여객선 침몰과 같은 大型慘死를 불러오는 人淡들, 兵營에서의 抗命, 將校脫營事件, 전국에 걸친 짧租事件과 공무원의 代地不動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건과 사고가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無規範化의 참된 증거는 사건과 사고의 發生頻度나 %惡性또는 大型性 자체에 있다고 보기 힘들다. 문제의 본질은 事件과 事故의 主體들의 特性에 있다. 이 많은 끔찍한 事故와 事件의 主體는 問題家展出身이 아니라는 사실에 주목하여야 한다. 과거의 速脫춤少年 짧究는 청소년 문제의 발생원인을 缺揚家鷹이라 보아왔다. 그러나 오늘날 缺鎭家處출신의 문제 청소년

은 다섯 명 중 한 명 정도에 불과하다. 나머지 네 명은 외형적으로 정상가정 출신(법무연수원, 1990:91) 이라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겉으로는 정상적인 家族構成형태를 이루고 있지만 內面上의 夫續關係나 父母子息關係는 훌顧狀況 속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국민을 경악하게 한 세무공무원들의 가정은 外的으로 지극히 평범하다. 성수대교를 붕괴케 한 건설회사 사장이나 노동자들도 가정에 돌아가면 평범한 아버지이자 형제이며 이웃이다. 국민을 떨게 한 環境펀榮의 主犯도 특별한 惡人이 아니라 평범한 家展主編들이다. 하루의 시작을 짜증스럽게 하는 난폭운전과 무질서도

평범한 )般國民에게 깊이 배어있는 操急性과 無規則性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