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의 현황과 정책과제

초록

정신병원은 다른 병원들과는 달리 그 병원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병자관리를 위한 특별한 국가적 정책이 요구되는 병원이다. 보건학에서는 질병의 예방을 1차, 2차, 3차로 구분한다. 이를 정신보건에 적용하면, 정신병원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1차예방이라 하며, 정신병원의 조기발견, 조기진단, 조기치료를 촉진함으로써 정신병원의 만생화와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2차예방이라 한다. 3차예방은 정신병원으로 인한 정신적 결함과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사회생활능력의 장애를 줄이기 위한 재활치료 및 훈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