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인역량강화모델 연구 = Personal Competence Factors Associated with Better Access to Digital Health

키워드 디지털헬스리터러시 ; 개인역량 ; 건강행동

초록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헬스 접근성향상을 위한 개인역량강화요인을 연구하기 위하여 디지털기반 건강관리의 경험을 중심으로 국내외 문헌고찰, 온라인 설문조사, 질적조사 등을 수행하였다. 개인의 건강관리특성 조사내용은 흡연, 음주, 영양관리와 운동을 포함한 체중조절 등을 포함하였다. 개인의 스마트폰이용 정도와 건강관리앱이용 현황도 조사하였다.

우리나라 성인의 디지털 헬스리터러시 수준을 조사한 결과, 적정 수준의 헬스 리터러시, 주관적 건강수준, 주간 평균수면의 질, 건강한 식생활, 걷기실천 등과 긍정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이 있었다. 건강 증진을 통한 건강 수준 제고를 위하여 개인의 디지털 헬스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