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족의 변동 특성과 정책적 함의: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변화를 중심으로 = Family Changes in Korea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가족 변동 ; 가족 다양성 ; 젠더관계 ; 가족 돌봄 ; 가족 정책

초록

한국 가족의 변화는 다양성의 확장 속에서 그동안 추구했던 변화의 방향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는데 제한적이었다고 진단할 수 있다. 형태적 핵가족이 여전히 중심적 추세지만 그 비중은 감소하고 다양성은 확장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성의 측면에서 후기근대적 요소가 일부 관찰되기도 하지만 여전히 전기근대적 양상이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가족 내 돌봄 영역과 노동시장에서 젠더관계의 불평등은 지난 30여년간 제한적인 진전을 이루었을 뿐이다. 가족의 부양 기능과 관련하여 개발국가 체제의 가족주의도 역시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책과 제도가 발전하면서 돌봄과 양육의 공공서비스 의존도가 증가하였지만, 가족의 부담이 비용과 시간 등의 측면에서 크게 완화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서비스 공급이 확대되었어도 사회가 구조적으로 재편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족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기능이 변하지 않은 것이다.

미래의 가족 변화는 더욱 진전될 것이다. 사회는 더 빠른 기술변화와 세계화 속에서 변화를 거듭할 것이고 가족을 구성하는 새로운 세대는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지 아직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미래의 가족은 다양성 개냄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울 것이며, 더욱 유연한 개인과 가족의 경계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