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범사업 평가연구 (2차) - 장기요양수요조사, 장기요양인정체계 및 장기요양서비스이용지원체계 부문

▣ 주요연구내용

- 본 연구는 2차 시범사업내용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제도모형내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도구나 시스템을 수정 보완하는 것으로 되어 있음.

- 첫째, 각종 도구 및 시스템의 수정보완 및 개발이 필요한 장기요양서비스제공자조사(일명, 1분간 타임스터디)를 실시하였고, 이 자료는 서비스의 표준화 및 서비스단가의 개발에 활용됨. 아울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장기요양인정자에 대한 욕구 및 서비스실태를 파악

- 둘째, 장기요양대상자의 전국수요 추계로, 장기요양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노인이 전국적으로 어느 정도 존재하고 있는가를 각종 자료를 통해서 추정

- 셋째, 장기요양인정체계에 대한 평가부문으로 이에 필요한 장기요양인정도구항목, 장기요양인정절차의 평가 등을 포함

- 넷째, 장기요양서비스이용지원체계에 대한 평가부문으로 이에 필요한 표준장기요양계획서의 작성 및 활용, 이를 작성, 제공하고 있는 장기요양관리요원의 직무내용 등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