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서의결합(中西醫結合) 운영현황과 시사점

Issues and Implications of IWTCM(Integration of Western and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in China

본 고에서는 서양의학-전통의학 결합의 한 모형인 중국의 중서의결합(中西醫結合) 운영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의료이원화체계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의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중서의결합은 중국정부의 꾸준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의 산물로서, 현대의학과 전통의학(중의학)이 상호 이해‧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체계와 서비스전달체계를 통합하여 정비한 것이 큰 특징이다. 배타적인 면허체계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서 서비스통합→교육 및 면허통합→의학통합으로 이어지는 중국의 통합과정은 적지 않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중국; 중서의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