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대세: 담뱃갑 경고이미지

Worldwide Trend : Pictorial Health Warnings on Cigarette Packages

본 원고는 세계적 대세로 자리 잡은 담뱃갑 경고이미지 도입 및 시행에 대한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국내 담배규제정책 강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담뱃갑 경고이미지 도입에 관한 국제사회의 대세적 흐름은 국내 담뱃갑 경고이미지 도입을 위한 중요한 동기부여가 될 뿐 아니라 경고이미지 도입의 중요성을 뒷받침 해주는 근거자료가 될 것이다. 여전히 국내에서는 담뱃갑 경고이미지 도입의 금연 혹은 흡연예방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만큼 경고이미지와 관련된 해외 연구사례 및 결과를 잘 정리할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타당한 연구방법을 이용한 관련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담뱃갑; 경고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