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건강증진허브보건소 시범사업 평가연구

Demonstration project of Hub-Health Centers` health promotion programs for elderly people

▣ 주요연구내용 -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후 생활기간이 점차적으로 장기화되어 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건강한 생활이 요구되고 있음. - 이는 활동적 고령화를 통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도 필요한 것인데, 특히 신체적 기능의 허약성(weakness)으로 인하여 활동적이지 못한 고령자도 늘어나고 있어 전반적으로 건강증진활동이 요구되고 있음. - 이와 같은 배경아래 본 보고서는 지난 2006년도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노인건강증진허브보건소 시범사업의 2007년도 결과를 분석, 평가하는데 주 목적이 있음. - 연구의 방법은 2007년도 사업을 추진해 온 각 보건소의 사업을 평가지표에 의해 측정ㆍ평가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는데, 주요지표는 노인운동프로그램 실시전후의 기능상태 및 삶의 질 변화도로 이루어지고 있음. ▣ 보고서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