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의료시장 개방에 대한 여론조사

▣ 주요 연구내용 - 보건의료시장 개방에 따른 여건 전망 - 주요 조사 결과 ① 조사 개요: 2004년 9월 6일부터 일주일간 전국 49개 한방병원을 방문, 한방의료를 이용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973명의 응답을 완료 ② 이용 이유: 한방병원을 이용하는 주된 기준은 치료효과 여부, 용하다는 소문, 이용의 편리성 등의 순이었음. ③ 만족도: 이용한 진료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는 70% 이상이 만족하는 편이었으며, 진료비에 대해서도 70% 정도가 수긍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④ 한방의료에 대한 평가: 우리나라 한방의료의 진료수준에 대해서는 58.5%의 응답자가 ‘높다’라고 응답하였음. 과거에 비해 가장 크게 개선된 부분은 ‘과거에 비해 많이 과학화되었다’라는 응답이, 현재 한방의료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건강보험 혜택이 낮다’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음. ⑤ 시장개방에 대한 의견: 한방의료시장 개방에 대해서는 53.7%가 찬성하는 입장이었으며, 우리나라 한방의료의 경쟁력에 대해서는 51.2%가 경쟁력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