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식중독 및 수인성 질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잠재적 영향 분석

키워드 기후변화; 식중독; 수인성질병

초록

지구의 온도는 서서히 변화하지만, 태풍, 폭우, 혹서, 가뭄 등은 급격하게 발생하여 영향을 미친다. 기온과 급격한 기후변화는 공기, 물, 식량, 거주지 등 건강에 기본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파급여파를 줄뿐 아니라 질병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이러한 기후변화 즉 기온상승과 강우유형의 변동 및 습기의 변화는 매개동물이나 물 그리고 식품에 의한 질병전파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매년 매개동물 감염병으로 약 110만명이 사망하여 설사병으로 220만명이 목숨을 잃는다고 한다. 따라서 이번 원고에서는 기후변화가 식인성 및 수인성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최근 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UCDC) 유럽내 6개 FWB(food-and-Waterborne Disease) 병원체와 기후변화 잠재적 영향에 대한 분석보고서의 요약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정책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