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민의식 조사와 그 시사점: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키워드 일본; 국민의식; 일상생활; 국민의식조사

초록

일본은 1973년부터 NHK의 방송문화연구소를 중심으로 일본 국민들의 생활변화와 가치관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일본 의식조사」라는 조사(5년주기)를 수행하고 있다. 일본인의 생활목표는 정(正)지향에서 애(愛)지향으로, 이상적 직업상은 건강중심에서 동료와의 관계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변하고 있다. 생활만족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노후준비에 있어서 자식과 손자에 대한 의존에서 최근에는 부부와 취미를 더 중시하고 있다.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일본 국민들이 개인보다는 사회적 이익과 관계성에 중심을 두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 역시 비슷한 방향(나눔 확산, 성장보다는 분배, 복지문제에 대한 관심, 노후 준비 등)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