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1인가구 거주자의 생활현황

- 60세 이상의 고령 1인가구는 2012년 현재 147만가구에서 2035년에는 410만 가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고령자가 혼자 생활하게된 이유의 약 절반은 함께 살던 배우자의 사망이나 자녀의 결혼으로 인한 것이지만 36.6%는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8.3%는 비자발적 이유로 혼자 생활하고 있는 등 독거의 이유가 다양함. 그러나 한번 1인가구로 생활하면 독거생활이 지속되는 경향을 보임 - 고령 1인가구 거주자의 86.3%가 여성이며 대다수가 사별상태이고, 비1인가구 거주자에 비하여 교육수준이 낮고, 주관적 경제수준 평가가 낮을 뿐만 아니라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며 의지할 수 있는 사회관계의 규모도 작은 등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가 낮음 - 고령 1인가구 거주자의 72.2%가 힘든점을 경험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언급된 어려움은 아플 때 간호해줄 사람이 없음(40.4%), 경제적 불안감(25.7%), 가사일 등 일상생활 문제 처리의 어려움(15.0%). 심리적 불안감‧외로움(14.3%) 등임. 한편, 좋은 점이 있다는 응답도 61.4%(주 이유:자유로움)에 달하고 있음 - 사전예방적 접근, 보편적 접근으로의 변화와 같은 정책패러다임의 변화와 고령자의 다양성에 기초한 맞춤형 대응전략 등이 요구됨

고령; 1인가구; 고령1인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