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과 지방의 사회복지 재원분담 = Intergovernmental Fiscal Relationship for Financing Social Expenditure

초록

중앙과 지방의 사회복지 재원분담에 대한 구조적인 현상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지속가능한 재원분담 구조를 모색하고자 한다. 보건복지부문의 지방재정 부담 증가 요인과 현상을 분석하고, 보건복지부문 지방재정의 특징과 지방자치단체 유형별 보건복지부문 지방재정의 특징을 파악하고,이러한 구조적 특징과 그에 따른 문제를 분석하여 보건복지부문 지방재정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