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구조분석과 발전방향 = Structure Analysis and Improving Strategies on Pharmaceutical Industry

키워드 제약산업 ; 연구개발(R&D) ; 한미 FTA ; 중개연구 ; 인수합병(M&A)

초록

□ 첫째, 국내외 선행연구 결과와 최근에 축적된 경영현황 자료 분석을 통하여 국내 제약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고 경쟁력 제고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함.□ 둘째, 국내 제약산업에 대한 산업구조분석을 시행함. 특히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 제약산업 구조결정을 특징짓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보험약가제도와 정부의 각종 관련 규제 및 지원정책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함. □ 셋째, 국민 건강증진과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제약산업의 발전방안과 구조개선 방안을 도출ㆍ제안함.○ 약가인하를 통한 국민의료비 부담 완화와 유사 의약품 과다생산에 따른 과당경쟁 지양, 기술개발에 집중하는 제약산업으로의 발전방안 모색